예천 장안사 주지 지정 스님이 작년에 향가 25수를 소개하는 향가집을 낸데 이어 최근 동영상과 애니메이션을 곁들인 CD를 제작해 화제가 되고 있다.
지정 스님이 제작한 향가집은 현존하는 향가 25수를 우리말로 풀어쓰고 그 원류나 이야기를 함께 곁들여 이해의 폭을 넓혔다. 특히 보현행원가(보현십대행원가) 11수는 균여 스님이 지은 것으로 화엄경의 보현행원품을 모태로 지어진 것이다. 그 내용도 제불공양, 칭찬여래, 수의공덕가 등 깊이 생각해야할 불교적 가르침이 담겨있다.
스님은 “그동안 우리문학의 원류인 향가의 보급이 미진하고, 일부 학자가 우리말로 풀어썼다할 지라도 근원적인 화엄사상도 모르는 채 말 풀이에 그친 것이 안타까워 향가집을 내게 됐다”고 밝혔다. 또 “현전하는 향가 25수중 서동요, 헌화가, 처용가를 제외한 22수가 스님이 지었거나 불교신앙을 모태로 지어진 것으로 향가 보급을 통해 우리 문학의 뿌리를 찾을뿐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쉽게 불법을 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정 스님은 1년간 향가집 3만여권을 경북 예천 문경지역 중,고등학교를 비롯해 강원이나 제방 선방에 무료로 배포해왔다. 스님은 “좀 더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많은 스님들의 관심을 희망한다”고 말했다.(054)655-1401 배지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