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이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답은 아마도 ‘YES’일 것 같다. 좋은 향을 맡으면 어떤 이유에서인지는 몰라도 기분이 좋아진다. 그렇다면 향이 몸을 움직일 수도 있을까? 아로마(향기)를 통해 질병을 치유하는 사례를 심심찮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그에 대한 답을 대신한다. 아로마를 통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 아로마테라피란?
아로마 테라피란 향기를 뜻하는 ‘aroma’와 치료법을 뜻하는 ‘therapy’의 합성어다. 아로마 오일은 각종 식물의 꽃, 줄기, 잎, 뿌리, 열매 등에서 추출한 식물 정유(精油)로, 이를 코나 피부를 통해 체내로 흡수시켜 병을 치유하게끔 하는 것이 향기요법의 원리다. 다시 말하자면, 식물 정유의 유효한 성분을 인체로 들여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면서 인간의 자연치유력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흔히들 아로마를 피부미용에 쓰이는 화장품 정도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는 오일은 일반 화장품과는 그 성격이 완전히 다르다. 인체에 흡수된 오일의 분자는 세포외액, 혈액, 임파액 등의 체액을 타고 전신을 돌면서 비정상적인 세포들을 정상화시킨다. 그리고 본연의 임무를 끝낸 후에는 체외로 자동 배출된다.
◇ 아로마 사용법
식물의 여러 부분에서 추출된 아로마 농축 오일은 나름의 독특한 향기와 치료성분을 가지고 있다. 적합한 농축 오일과 그 사용법을 알아본다.
△흡입법
3~4방울의 농축 오일을 손수건이나 거즈, 혹은 더운 물을 담은 컵에 떨어뜨리고 2~3분 동안 흡입한다.
감기예방과 치료: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로즈마리, 네롤리 등
불면증: 클라리세이지, 베티버, 발레리안, 라벤더 등
△목욕법
욕조에 따뜻한 물을 가득 받아 놓고 8~15방울의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리고 잘 섞는다. 그 물에 15~20분 정도 몸을 담근다.
기분전환 : 라벤더, 제라늄, 일랑일랑 등
부은 다리 : 주니퍼베리, 로즈마리, 라벤더 등
△찜질법
5방울의 농축오일을 200ml물에 떨어뜨려 상처부위를 15분 동안 감싼다. 근육통이나 멍든 곳에 지속적으로 이용하면 좋다.
류머티즘 관절염: 로즈마리, 라벤더, 프랑킨센스, 진저 등
요통: 클로브버드, 로즈마리, 캐모마일 등
△스팀법
큰 대야에 600ml정도의 뜨거운 물을 붓고 2~3방울의 농축오일을 떨어뜨린다. 머리카락이 얼굴에 내려오지 않도록 정리하고, 너무 뜨겁지 않은 상태로 거리를 조절하며 3~5분 정도 스팀을 쬔다. 미지근한 물로 노폐물을 제거하고 찬물로 세수해 모공을 수축시킨다.
여드름: 주니퍼벨리, 레몬, 사이프러스 등
△마사지
아로마테라피 방법 중 가장 효과가 좋은 치료법. 중요한 것은 강력한 농축오일을 그대로 쓰지 말 것. 3%의 농축오일을 호호바, 윗점, 아몬드, 이브닝 프림 조르, 그레이 프시드, 캐롯, 아보카도, 카놀라 등의 오일과 배합해 사용한다.
편두통: 제라늄, 레몬, 라벤더 등
정서불안: 베가모트, 로즈우드, 자스민 등
◇사용시 주의사항
임신 초기(3~4개월 이하)에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향이 태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한번 개봉된 것은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향이 거슬리거나 느낄 수 없을 때는 즉시 사용을 중단해야 하며, 민감한 피부는 자극이 강한 블랙 페퍼, 카다멈, 진저의 사용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더불어 향을 사용할 때는 가급적 술과 담배는 삼가는 것이 좋다.
◇함께 만들어봐요
아로마 양초만들기
준비물- 파라핀, 심(실), 버너, 냄비, 중탕할 수 있는 불, 유리막대, 농축 오일, 투명한 유리잔, 무명실(2~3번 꼬아서)
비율- 파라핀 100ml, 농축 오일 20방울
만들기
1. 준비한 중탕볼에 파라핀을 넣고 가열해 파라핀을 녹인다.
2. 녹인 파라핀에 심지를 만드는데 필요한 실을 푹 담갔다 뺀 다음 일자로 펴서 굳힌다.
3. 녹인 파라핀에 원하는 농축 오일을 20방울 정도 넣는다. 너무 뜨거울 때 오일을 넣게 되면 향이 날아가므로 파라핀의 온도가 약 70도 정도 됐을 때 오일을 넣는다. (파라핀의 윗부분에 약간의 막이 생겼을 때 넣으면 된다)
4. 유리막대를 이용해 농축 오일과 파라핀을 충분히 저어준다. (한쪽 방향으로 저어야만 기포가 생기지 않고 예쁜 모양으로 굳는다)
5. 농축 오일을 넣은 파라핀을 유리잔에 부은 후 심을 꽂는다. 이때 모양을 내기 위해 꽃잎을 넣기도 한다.
6. 파라핀이 거의 다 굳으면 녹인 파라핀을 약간 더 부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