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본문화개방 분위기를 타고 일본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일본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얼마나 될까? 홍윤식 서울국악예술중고교 교장(동국대 명예교수)은 우리 전통문화의 구조적 성격을 일본과 비교한 <한일전통문화비교론>을 통해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책에는 홍 교수가 일본 유학시절과 일본 대학에서의 교수생활 등을 통해 느낀 한일 양국의 문화와 비교방법, 입장차이 등을 서술한 40여 편의 글이 담겨 있다. 홍 교수는 책머리에서 “한일 양국의 인식문제가 해결되지 않고서는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문화교류나 외교문제의 발전적 진전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전제한 뒤 “한일 전통문화의 비교를 비교하여 이해한다는 것은 양국 문화의 뿌리를 살피는데 필요하다”고 말한다.
1장 ‘한국전통문화론’에서는 한국 불교문화와 국악의 전개양상과 특징을 중심으로 한국문화의 구조를 살피는 ‘한국의 불교민속놀이’, ‘국악교육 달라져야 한다’ 등을 실었다. 2장 ‘일본전통문화론’에서는 일본인들의 다양한 불교종파를 한국과 비교하고 3장 ‘한일 전통문화의 비교와 전망’에서는 두 나라의 역사관과 문화구조의 차이 등을 비교 분석했다.
<한일전통문화비교론>은 올해로 고희를 맞은 은사를 위해 제자들이 그동안 홍 교수가 발표한 글을 한 권의 책으로 묶은 것이다.
한일 전통문화 비교론
홍윤식 지음
지원미디어
2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