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10.28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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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에서 만나는 불교미술 전 2題
국립경주 ‘일본의 불교미술’ 국립중앙 ‘서역미술’ 등
애염명왕도(왼쪽), 광목천입상(오른쪽)
박물관에서 열리는 불교미술 관련 전시회가 이어지고 있다. 국립경주박물관 ‘일본의 불교미술’ 특별전(12월 20일~2004년 2월 1일)과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서역미술’ 특별전(12월 16일~2004년 2월 1일), 통도사 성보박물관 ‘고려불화 재현전’(11월 17일~2004년 1월 11일)이 그것.

특히 ‘~서역미술’전에서는 80여 년간 박물관 수장고에 갇혀있던 서역벽화가 보존과학의 힘으로 본래의 모습을 되찾는가 하면, ‘일본의 불교미술’전에서는 일본 국보 9점, 중요문화재 25점을 포함한 일본 불교 유물을 직접 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돼 전시회가 열리기 전부터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립경주박물관(관장 박영복)에서 열리는 ‘일본의 불교미술’ 특별전은 중국의 영향을 받았지만, 한국·중국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일본만의 독특한 불교미술을 엿볼 수 있는 자리다.

회인과경
이번 특별전에서는 ‘약사여래좌상(藥師如來坐像)’ ‘화엄오십오소회권(華嚴五十五所繪卷)’ ‘지옥초지(地獄草紙)’ 등 일본 불교미술을 대표할 작품을 포함한 62건 83점의 불교 문화재가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하쿠오(白鳳) 시대부터 가마쿠라(鎌倉) 시대까지의 불교조각, 불교회화, 금속공예, 전적, 고고품이 전시돼 일본 불교 미술 전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특별전에 전시되는 전적류에는 헤이안(平安) 시대에 제작된 <일본서기(日本書紀)>와 사경이 눈에 띈다. 특히 부처님의 생애를 그린 경전 <회인과경(繪因果經)>은 경전의 뜻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그 아래에 경문을 적어 한국 사경과는 형식이 다른, 일본화 된 불교미술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붉은 색 연화좌 위에 결가부좌하고 앉아 있는 ‘애염명왕상(愛染明王像)’도 중요문화재 가운데 하나다. 눈이 3개인 분노상으로 거꾸로 선 머리칼과 사자관 꼭대기에 오구(五鉤)를 세우고 있는 모습이 다소 형식화된 부분도 있지만, 정리된 아름다움이 있는 가마쿠라(鎌倉) 시대 후기 불화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작품으로 평가된다.

우피화만
또 소가죽으로 만든 부채형 화만(불전을 장엄하게 꾸미기 위해 생화나 조화로 꾸미는 장식)인 국보 '우피화만'은 소가죽을 투영해 보상화당초문을 배경으로 서로 마주보는 두 마리의 가릉빈가(불경에 나오는 상반신은 사람의 모습을 한 상상의 새)를 표현하고 있다. 현재 일본 나라박물관에 소장돼 있으며, 헤이안 시대 불화의 특색을 잘 드러낸 유물로 평가된다.

또 통도사 성보박물관의 ‘고려불화재현전’은 원로 서양화가 강록사(姜鹿史) 화백에 의해 유화로 재현된 고려불화를 감상할 수 있는 자리다. 강 화백이 재현한 고려불화 대부분은 일본 박물관에 소장된 것으로 고려불화의 백미로 일컬어지는 수월관음도, 보현보살, 아미타여래, 16나한도 등 28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확인된 180여 점의 고려불화 중 130여 점이 일본으로 유출된 가운데 현재 국내에는 10여 점만이 남아 있는 실정. 강 화백은 “고려시대 전통미술의 백미인 고려불화 대부분이 일본에 유출돼 우리 국민이 직접 보기 힘든 것이 안타까워 5년 동안 고려불화 재현작업에 매달렸다”며 이번 전시회 의미를 전했다.

이외에 국립중앙박물관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서역미술’ 특별전을 기념한 학술강연회도 개최한다. 박물관 본관 강당에서 12월 18일에는 ‘중국 신강지역 출토 벽화에 관하여’를 주제로 가응일(賈應逸) 신강 위구르자치구 박물관 연구원의 강연이, 23일에는 ‘중국 하남성 도자 발굴 현황 소개’를 주제로 손신민(孫新民) 중국 하남성 문물고고연구소 소장의 강연이 열릴 예정이다.
천미희 기자 | mhcheon@buddhapia.com |
2003-12-11 오후 4: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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