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불교청년우의회(WFBY: World Fellowship of Buddhist Youth)는 2004년 1월 9~12일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에서 ‘나눔과 하나됨’을 주제로 제3회 세계불교청년포럼을 개최한다.
미국, 뉴질랜드, 일본 등 총 19개국에서 37개의 단체가 참가하는 이번 포럼에는 칭야오 스님(대만), 티타다모 스님(싱가포르), 상가세나 스님(인도) 등 세계 각국의 스님들이 강연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원택 스님(백련불교문화재단 이사장), 지광 스님(능인선원 원장)이 강연자로 참석, 한국불교의 수행법 등을 알려주게 된다.
또 미국 청년들이 불교에 입문하는 과정을 담은 <청바지를 입은 부처(Blue Jean Buddha)>의 저자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수미 런던(Sumi London)이 참석, ‘미국 청년불교의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WFBY 산하단체인 ‘클럽 25’의 공식 출범식도 함께 열린다. 25세 이하 청(소)년 불자들의 모임인 ‘클럽 25’는 포럼 기간동안 ‘클럽 25’ 세계대표를 선출하는 등,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지난 3월 발대식을 가졌다.
WFBY 한국 측 준비위원장 선업 스님은 “그 동안 한국에서 전무했던 청년불자를 위한 국제 교류의 장이 열리게 될 것” 이라며 “이번 대회를 통해 청년불자의 국제교류를 증진하고 한국불교를 세계에 알리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