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3.20 (음)
> 생활 > IT·경제
수행 전문 사이트 현황
검색엔진 야후(www.yahoo.co.kr)에 등록되어 있는 불교사이트는 모두 381개다. 이 가운데 수행을 주제로 한 사이트는 정확히 몇 개인지 알 수 없다. 불교 카테고리 안에 수행이라는 별도의 하부 카테고리가 존재하지 않고, 분류 기준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에는 대형 포탈업체에서 제공하는 카페 형식의 수행관련 동호회가 늘고 있어 정확한 숫자를 말하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수행관련 사이트가 증가하고 있고 수행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는 사실만은 분명하다.

수행관련 사이트는 크게 수행법에 따라 선, 위빠사나, 염불 수행, 명상을 포함한 제3수행법, 모든 수행법을 아우르는 종합 수행 사이트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수행법인 조사선을 위주로 선 수행을 추구하는 사이트는 ‘현정선원’, ‘무심선원’ ‘마하수련원’, ‘한마음선원’, ‘안국선원’, ‘실상사’, ‘축서사’, ‘오등선원’, ‘인천용화선원’, 수덕사 선수련 모임인 다음 카페 ‘선이야기’ 등이 있다.

이들 사이트에는 선 수행 관련 정보 등이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특히 다수의 사이트들이 조사선의 선 문답 형식의 수행 문답코너를 두고 있고 일종의 수행 점검을 하고 있어 선 수행의 길라잡이 역할을 하고 있다.

실제로 현정선원장 대우 법사, 무심선원장 김태완 법사 등은 네티즌 수행자의 질문에 일일이 답변하며 수행 정도를 점검해 주고 있어 초심자뿐만 아니라 전문 수행자들에게까지도 인기가 높다.

국내 위빠사나 수행은 미얀마, 스리랑카 등에서 초청된 스님과 이들 국가에서 위빠사나를 수련한 한국 스님들이 전문적으로 지도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 가상공간인 인터넷에서도 마찬가지다.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위빠사나 수행센터의 통합 사이트인 ‘위빠사나’, ‘호두마을’, ‘초기불교연구원’, ‘연방죽선원’, ‘보리수선원’, ‘여래선원’ 등이 대표적인 사이트다.

서구사회에서 일고 있는 명상 붐으로 인해 한국사회에서도 명상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제3수행법과 명상 관련 사이트도 꾸준히 늘고 있다. 이들 사이트 가운데는 겉으로는 명상을 강조하면서 단식원, 명상원, 기공, 쇼핑몰 등을 홍보하는 사이트들도 많아 네티즌 불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그러나 혜봉거사의 ‘명상 아카데미’, 구선 스님의 ‘관수련회’, 상명대 박 석 교수의 ‘바라보기 명상’, 박민수 거사의 ‘참나찾기교육’ 등의 사이트는 명상과 제3수행법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있어 가볼만한 사이트로 평가받고 있다.

염불수행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다음의 염불수행동호회인 ‘나무아미타불’의 경우 회원의 수만도 1만 6천명에 달한다. 정목 스님의 ‘아미타파’, 청견 스님의 ‘소리산 참선캠프’ 등의 동호회에서도 염불의 이론과 수행방법 등 다양한 염불수행 콘텐츠를 제공하며 염불 수행자들에게 환희심을 주고 있다.

모든 수행법을 소개하는 일명 종합 수행 사이트는 현대불교 김재경 기자가 운영하는 붓다뉴스 기자 커뮤니티 ‘구도역정’과 법상 스님의 ‘목탁소리’가 대표적이다. 주로 문답식으로 구성된 ‘구도역정’에는 하루에도 많은 수많은 네티즌들이 방문하고 있고 가장 모범적으로 운영되는 수행 사이트로 평가받고 있다.

중앙승가대 김응철 교수는 “최근 정보화의 바람을 타고 수행관련 단체들도 홈페이지를 이용해 홍보하거나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다”며 “향후 수행 관련 사이트는 더욱 증가할 것이고 몇가지 문제점만 보완 된다면 인터넷이 훌륭한 포교매체로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적인 수행 사이트(무순)

단체 인터넷 주소 대표자
현정선원 www.fuoyee.or.kr 대우 법사
무심선원 www.mindfree.net 김태완 법사
마하수련원 www.mahazen.org 백공 스님
한마음선원 www.hanmaum.org 대행 스님
안국선원 www.ahnkookzen.org 수불 스님
실상사 www.silsang.net 도법스님
오등선원 www.odzen.or.kr 대원스님
인천용화선원 www.yonghwasunwon.or.kr 송담 스님
선이야기 cafe.daum.net/zenmind 제현 스님
위빠사나 cipassana.buddhism.org 묘원 거사 등
호도마을 www.vmcwv.org 혜연스님 등
연방죽선원 lotuspond.compuz.com 법주 스님
보리수선원 www.borisu.or.kr 붓다락키타 스님
여래선원 www.buddhapia.cc 붓다피야 스님
명상아카데미 www.bodhitao.com 혜봉 거사
관수련회 www.kwan.or.kr 구산 스님
바라보기명상 www.paraboki.net 박석 법사
참나찾기교육원 www.minsoozen.pe.kr 박민수 법사
나무아미타불 cafe.daum.net/amtb 혜련 거사
아미타파 cafe.daum.net/amitapa 정목 스님
소리산 참선캠프 cafe.daum.net/sorisan 청견 스님
구도역정 www.buddhanews.com 김재경 기자
축서사 www.chooksersa.org 무여 스님
초기불전연구원 www.chobul.com 대림 스님
선림도량 www.daedosun.org 벽공 스님
목탁소리 www.moktaksori.org 법상 스님
김두식 기자 | doobi@buddhapia.com
2003-10-10 오전 8:43:00
 
한마디
글루온 성공플랜 출발! 바이너리와 포인트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최고의 마케팅 한줄로만 라인 형성시에도 7단계까지 소득발생 두줄 형성시에는 13단계까지 소득 발생 업그레이드 마케팅으로 지속적인 추가소득 발생 압축직급도 200% 로 강력하며 일반매출과 합산졸업이므로 회수가 아주 빠르다 200% 압축직급 졸업후에도 라인속에서 지속적으로 평생수익을 보장받는다 3*13 매트릭스 방식과 포인트방식 혼합 하루 500만원이상 소득이되는 최고수익구조마케팅 후원수당 1~4단계=8% 5~7단계=5% 8~10단계=3% 11~13단계=2%[합62%] 추천수당 1단계~5단계=각5% [합25%] 직급수당 직급별로 6% 공유 공유수당 5%(2라인 구축자) 센타운영비 3% 추천 0.5% 반복매출 중복지급 추천이나 후원이 없어도 바로 압축스페셜직급으로 진입하시면 회사매출의 6.5%를 매일 받습니다 글루온만이 확실한 포인트의 대안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강력하고 확실한 최고의 마케팅. 자세한건 홈피로 오셔서 검토하시여 글루온 FEI에서 N/M의 마지막꿈을 달성하십시요 무료 분양홈 www.don119.co.kr/web/dnfusfb ************************************************************************ 글을 지울 수 있는 비번은 4001번입니다
(2004-05-27 오전 8:41:13)
99
IBO GLUONFEI이예요..*^^* http://don119.co.kr/web/dnfusfb IBO 시스템 성공플랜 출발! 바이너리와 포인트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최고의 마케팅 한줄로만 무조건 라인 형성! 매일 매일 소득발생 업그레이드 마케팅으로 지속적인 추가소득 발생 지속적으로 평생수익을 보장받는다 2*13 매트릭스 방식과 포인트방식 혼합 하루 100만원이상 소득이되는 최고수익구조마케팅 후원수당 1~13단계=62% 추천은 무한대 직급수당 직급별로 6% 공유 공유수당 5%(2라인 구축자) 센타운영비 3% 센타추천은 0.5% 반복매출 중복지급 **추천을 못하시는 분도 가입과 동시에 IBO 시스템으로 누구나 완전자동 스필오브로 하위라인을구축, 매일 매일 수익을 받는 국내 최대의 지원 시스템! IBO 시스템만이 확실한 대안입니다 지금까지 가장 강력하고 확실한 최고의 마케팅. 자세한건 홈피로 오셔서 검토하시고 IBO 시스템으로 당신의 마지막꿈을 달성하십시요 중요한것은 남보다 먼저 시작하는 것이죠? *홈피 안내; 아래를 클릭 하세요==> www.don119.co.kr/web/dnfusfb ************************************************************************ 글을 지울 수 있는 비번은 4001번입니다
(2004-05-26 오전 8:36:24)
95
살은 꼭 빼야만 됩니다. 제가 20년 이상 다이어트(살과의 전쟁)를 했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더 살찐 분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요즘 사회는 살찐 이유 하나만으로 불이익을 받는 일이 많잖아요. 기가 막히고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지요. 그렇지만, 어떻게 해요 그렇게 보는 사람을 내가 바꿀 수는 없고 내가 바뀌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더라고요. 우선 다이어트에 성공하시려면 첫째: 본인의 확고한 의지가 중요합니다. 둘째: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합니다. 셋째: 관리하여 주는 사람을 잘 만나야 합니다. 한번 속는 셈치고 저에게 맡겨 보세요. 저에게 맡기시면 꼭 성공할 수 있도록 책임 있게 관리하여 드릴게요. www.warez.dieteshop.com ************************************************************************ 글을 지울 수 있는 비번은 4001번입니다
(2004-05-25 오전 8:19:56)
92
안녕하세요. 현재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께 미래를 위해 이 사업을 적극 추천합니다. 나이와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업이며, 가정 주부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영업 하시는분들중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는데 분명 큰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터렉티브 시스템은 대한민국 정부의 관계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는 초대형 사이트입니다. 사업을 결정하시면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사업 워크샵(웰니스 아카데미) 및 트레이닝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오픈 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기회를 찾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이 인터렉티브 비즈니스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노벨의학상 수상자(루이스이그나로 박사)가 저의제품 생산에 직접 참여하고 계십니다. 지금 바로 결정하세요! 웰빙샾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웰니스플래너가 되어야 합나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최고의 선택!!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www.maxsoho.com ************************************************************************ 글을 지울 수 있는 비번은 4001번입니다
(2004-05-19 오전 8:09:35)
94
사람은 누구나 어렵고 힘든 때가 있습니다. 사업에 실패할 수 도 있고 갑자기 직장을 잃을 수 도 있습니다. 저도 6년전 imf때 너무도 힘든 시기가 있었지만 이 일 을 만나 잘 극복하고 지금은 경제적으로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평생 모은 재산이 집 한채였는데 주식투자로 몽땅 날린후의 절망감속에 명에퇴직까지 당한 상태의 저의 현실은 비참했었습니다. 희망도 가능성도 전혀 없을것만 같았던 6년 전의 저의 현실은 죽음을 생각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젠 끝이다" 라는 생각 밖에는 아무 대책이 없었습니다. 이 광고를 보시는분들 중에 혹 저와 같은 어려운 환경에 처한 분이 계시면 연락 주세요, 제가 이 일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일어섰다면 귀하의 미래도 저처럼 될 수 있지 았을까요. 저의 진솔한 얘기에 믿음이 가시는분이 계시면 저의 홈으로 들어오십시요. 저희는 부부가 이 일을 시작한지 6년입니다. 지금은 정말 하나님에게 감사하며 기도드리는 사람으로 변했습니다. 저와 같은 분이 계시면, 그리고 저의 애기가 조금이라도 믿음이 가시는 분이라면 홈으로 들어오셔서 연럭처를 남기세요. 연락을 제가 드리고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www.maxsoho.com ************************************************************************ 글을 지울 수 있는 비번은 4001번입니다
(2004-05-14 오후 5:36:25)
88
살은 누구나 빠지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빨리 빠지고 늦게 빠지는 정도의 차이는 있더라고요. 본인의 지방 함유량 단백질 함유량 등을 체크해서 본인에게 맞는 프로그램을 완성해서 다이어트를 시작하도록 도와드립니다. 무엇보다 본인의 체질을 분석하는 과정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에서 문의 메일도 가능하고 전화 상담도 가능합니다. 원하시면 직접 방문하여 상세하게 상담하여 드리기도 합니다. 이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내 몸이 날씬하다고 상상하여 보세요, 얼마나 행복한지 몰라요. 실제로 날씬하여 지도록 적극 도와 드리겠습니다. www.maxsoho.com
(2004-05-12 오후 10:01:14)
91
현재 직장을 다니시는 분들께 미래를 위해 이 사업을 적극 추천합니다. 나이와 학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사업이며, 가정 주부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영업 하시는분들중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서 추가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들의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는데 분명 큰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터렉티브 시스템은 대한민국 정부의 관계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는 초대형 사이트입니다. 사업을 결정하시면 온라인은 물론 오프라인에서도 사업 워크샵(웰니스 아카데미) 및 트레이닝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오픈 된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기회를 찾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이 인터렉티브 비즈니스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노벨의학상 수상자(루이스이그나로 박사)가 저의제품 생산에 직접 참여하고 계십니다. 지금 바로 결정하세요! 웰빙샾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웰니스플래너가 되어야 합나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위한 최고의 선택!! 지금 다시 한번 기대를 갖고 클릭해 보세요. http://www.maxsoho.com ************************************************************************ 허락없이 글을 올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게시판 성격에 부적합하면 삭제시 비밀 번호는 4001입니다. 등록거부 의사를 보내주시면 다음부터는 올리지 않겠습니다.
(2004-05-03 오후 9:23:47)
92
관수련회 www.kwan.or.kr 구산 스님 에서 구선스님으로 고쳐주세요.
(2003-10-10 오후 8:58:53)
94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4.2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