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민국불교청년회(中華民國佛敎靑年會, 이하 ‘중불청’)는 여러 해 동안 캠퍼스 홍법과 감옥 포교의 교화 활동에 주력해 온바, 최근 그 공로를 인정 받아 8년 연속 내무부의 표창을, 교육부의 ‘교육 공로단체’라는 표창을, 또한 행정원의 ‘감옥 교화 참여와 갱생 보호에 공헌한 단체’라는 표창을 받았다.
중불청의 이사장인 시우이(修懿) 법사는 “중불청은 주로 캠퍼스 홍법이나 교도소 포교를 주로 하는 교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며,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불교의 난해함으로 대중화나 생활화가 실현되지 못한 것에 안타까움을 느끼고 되도록이면 쉽게 불교를 접할 수 있도록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중불청은 홍법을 위한 기획으로 일반인의 심신과 삶에 실질적 이익을 줄 수 있는 교육 과정을 편집했는데, 이것이 곧 ‘융섭반야해(融攝般若海, 반야의 바다에 어우러 들어가 보자는 뜻) 시리즈’ 이다. 그 교육 과정의 내용은 '자아의 인식', '정서의 관리',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인간관계', '발견의 학습' 등 열개의 단원으로 나뉘는데, 불법과 심리학, 그리고 생활지도 등의 요소를 접목시켜 일상생활에 응용할 수 있게 하였다. 이것은 교사들의 생활지도 교재로서 뿐만 아니라 개인 수행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현대인의 지혜 처방전이라 할 수 있다.
대만=이상미 통신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