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8. 3.20 (음)
> 생활 > IT·경제
인터넷으로 만나는 불교소식
불교 미디어는 인터넷에서 얼마나 활성화 되어 있을까? ‘사이버 저널리즘’이라는 개념이 등장할 정도로 오프라인 미디어의 온라인 진출이 디지털 시대의 필수요소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의 불교 신문ㆍ잡지 역시 이런 흐름에 발맞춰가고 있다.

불교 미디어들은 전문지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일간보다는 계간이 많다. 대표적인 계간 잡지로는 <트라이시클(Tricycle)>, <샴발라선(Shambhala Sun)>, <만달라(Mandala)> 등이 있다.

일간 사이트의 경우, 오프라인 매체의 온라인화보다 메일링 서비스 형태로 기사를 제공했다. 또 스스로 기사를 생산하기보다 매일 타 미디어의 불교관련 소식을 모아 종합적으로 서비스하는 실정이다. ‘담마 타임즈(The Dhamma Times)’가 그 대표적인 예다. 싱가포르 불교사이트 중 최대규모인 ‘더데일리인라이트먼트(The Daily Enlightenment)’도 이에 속한다.

이 외에도 대만 자제공덕회에서 발행하는 격주간 신문 ‘자제도여’와 월간 <자제>, 불교예술 전문지인 <어서나(Urthona)>, 티베트 불교 선사들의 가르침과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되는 <부디즘 투데이(Buddhism Today)> 등이 인터넷에서 만날 수 있는 불교 미디어들이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기사검색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활성화 된 사이트 일수록 단순한 기사 제공에서 벗어나 온라인 커뮤니티, 쇼핑, 토론 공간 등 네티즌의 다양한 요구에 발맞추려한 노력이 엿보였다. 다시 말해 완전한 포탈은 아니지만 준 포탈로서 기능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같은 불교미디어들이 보다 활발한 홍보를 통해 독자층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사제공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지적이 많다. 네티즌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해 줄 수 있는 차별화 된 컨텐츠로 승부해야 한다는 것이 불교 미디어에 주어진 과제다. 특히 붓다뉴스(www.buddhanews.com) 등 국내 불교미디어 사이트들은 전 세계 불자들에게 한국불교를 알릴 수 있는 영문 서비스 개설이 시급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세계 주요 불교 미디어>
계간
▣ 트라이시클 (Tricycle- http://www.tricycle.com)
: 국내에도 잘 알려진 불교종합정보지. 1991년에 창간된 비영리 계간지로 순수하게 기부로만 운영되는 트라이시클(세 개의 바퀴)은 불법승 삼보를 지칭한다. 기사검색은 물론 쇼핑몰, 커뮤니티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어 교계 미디어 사이트 중 가장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만달라(Mandala- http://www.mandalamagazine.org)
: 30년 전 티베트의 승려인 섭튼 예쉐(1935-1984)가 설립한 국제기구인 FPMT(Foundation for the Mahayana Tradition)에서 발행하는 잡지. 본래 FPMT 회원들을 위한 뉴스레터지로 출발했으나 현재는 티베트 불교에 관심 있는 초보 수행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한다.
▣ 샴발라선(Shambhala Sun, http://www.shambhalasun.com)
: 캐나다에서 발행되는 불교시사 계간지. 불교뿐 아니라 예술, 정치, 대중문화 등 현대사회의 주요한 이슈들을 불교적인 시각으로 접근한 잡지다. 사이트를 통해 기사보기 서비스와 독자가 원하는 지역의 요가, 명상센터를 안내하는 코너도 마련해 놓았다.

일간
▣ 담마타임즈 (The Dhamma Times, http://groups.yahoo.com/group/dhammatimes)
: 사이버 일간인 담마타임즈는 일반, 교계 미디어를 막론하고 그날 보도된 불교관련 소식을 야후 그룹 서비스를 통해 제공한다. 자체적인 기사생산력은 없지만 불교 미디어 사이트 중 최근 뉴스를 가장 신속하게 접할 수 있도록 한다.
▣ 더데일리인라이트먼트(The Daily Enlightenment, http://asp.thedailyenlightenment.com)
: 메일링서비스 일간. 1998년 ‘하루에 단 한 구절의 불경이라도 전파하자’는 취지로 시작돼 현재까지 싱가포르의 불교 메일링리스트로는 최대규모인 9,000여명의 회원을 자랑한다. 멤버들의 칼럼, 기고, 싱가포르 불교 소식을 중심으로 오늘의 불경, 불교교리, 회원들 간의 선문답, 불교용품 쇼핑으로 구성됐다. 영어판과 중국어판이 있다.

기타
▣ 격주간 자제도여, 월간 자제
(Tzu Chi, http://www.tzuchi.org/global/about/index.html)
: 대만에 본부를 둔 세계적인 불교사회복지단체인 자제공덕회에서 발간하고 있다. 자제도여는 격주간 신문, 자제는 중문·영문·일문 등 3개 국어로 발행되는 월간 잡지다. ‘대애(大愛- 사심 없이 사랑을 베푼다)’사상을 기본 편집방향으로 하고 있다.
▣ 어서나(Urthona, http://www.urthona.com)
: 영국에서 발행되며, 불교와 예술을 주제로 한 잡지다. 1992년부터 발행된 이 잡지는 불교적인 관점으로 불교와 관련된 예술, 세계의 문화를 소개하고 있다. 불교예술작품을 소재로 한 표지가 독특하다.
▣ 부디즘 투데이(Buddhism Today, http://www.diamondway.org/bt/btframes.htm)
: 미국 캘리포니아 비영리 다이아몬드 웨이 불교 센터(Diamond Way Buddhist Center)에서 발간하는 잡지. 1년에 한번 발행되며 티베트 불교 선사들의 가르침과 인터뷰 내용을 주로 싣는다.
한상희 기자 | hansang@buddhapia.com
2003-08-20 오전 9:32:00
 
한마디
닉네임  
보안문자   보안문자입력   
  (보안문자를 입력하셔야 댓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내용입력
  0Byte / 200Byte (한글100자, 영문 200자)  

 
   
   
   
2024. 4.28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원통스님관세음보살보문품16하
 
   
 
오감으로 체험하는 꽃 작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