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리 인물들의 숨겨진 이야기>는 숨겨진 역사, 잃어버린 기억들을 여러각도에서 재조명한 새로운 역사 읽기로 폭넓은 시청자들을 통해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아온 KBS 역사스페셜 프로그램의 내용 가운데 역사 속 인물들의 숨은 이야기를 책을 통해 더욱 깊게 다룬 것이다.
신비한 인물들의 알려지지 않은 비사를 추적하는 형식으로 꾸며진 이 책은 역사 속의 인물들과 그 주변을 다룬 것들 가운데 15편을 골라 묶었다. 방송대본과 녹화 테이프를 토대로 작가 이은령씨가 전체적인 틀을 재구성하여 새로이 글을 썼고, 방영 당시의 화면 가운데 꼭 필요한 컴퓨터 그래픽 화면 및 일반 화면을 참고 도판으로 활용했다.
이 책에서 우리는 다양한 인물군들의 다채로운 모습들과 만나게 된다. 시대를 잘못 만나 뜻을 펴지 못하고 스러져간 이들이 있는가 하면, 당시의 상황이 요구하는 미래 지향적인 자질과 비전을 나름대로 현실화한 이들도 있다. 그런가 하면 이들과는 전혀 다른 세계를 살다간 사람들의 애틋한 사랑과 믿음으로 엮인 이야기도 오랜 세월을 뛰어 넘어 감동과 교훈을 준다. 하지만 인물에 대한 전기적 이야기보다는 인물과 그 시대 및 주변을 이루는 여러 요소들을 입체적으로 조망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는 것이 일반 전기물과 다른 점이다.
'원효는 왜 파계승이 되었나'에서는 엄격한 계급사회에서 인간의 평등을 부르짖고, 갈등과 분열의 시대에 진정한 화합의 길을 제시한 위대한 사상가 원효의 참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천년 전의 벤처기업 장보고의 성공비결'에서는 9세기 동아시아 삼국에 흩어져 있던 신라인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조직, 이를 바탕으로 자유로운 국제 무역을 실현한 장보고의 시대를 앞서간 도전과 성공을 이야기한다. 이밖에도 '조선왕조 기피인물 1호 허균', '신윤복을 왜 여인을 그렸나?', '임란 포로 체험기 <간양록> 선비 강항은 일본에 무엇을 남겼나?'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이 펼쳐진다.
미스터리 인물들의 숨겨진 이야기
원작 KBS 역사스페셜
효형출판, 7천5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