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금연이나 금주, 다이어트 등 건강 계획을 짠다. 올해 건강 설계는 인터넷 건강사이트의 도움을 받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최근 인터넷 건강사이트가 급증하면서 병원에 가지 않고도 간단한 의료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금연과 다이어트 등을 도와주는 전문 사이트들도 속속 선보이고 있다.
◆종합건강사이트=보건복지부와 건강증진개발센터에서 운영하는 ‘건강길라잡이(http://healthguide.kihasa.re.kr)’는 흡연과 음주, 영양상태, 스트레스, 체중조절 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자가진단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다. 전국의 병원과 보건소, 약국의 위치와 전화번호 검색도 가능하다.
‘내나이닷컴(www.nenai.com)’에서는 건강 생활 습관을 테스트하는 53가지 항목에 대한 설문을 하면 자신의 건강 나이(health age)를 알려준다. 기초정보를 입력하면 비만도를 계산할 수 있고 매일 10문제의 건강지식 테스트를 거쳐 500문제를 맞추면 ‘내나이 의사면허증’을 제공하기도 한다.
1대1로 자신의 건강에 대해 문의하고 싶다면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하는 ‘에임클럽(www.aimclub.com)’을 이용해보자. 자신의 키와 몸무게, 병력 등을 입력하는 개인 차트로 의사의 건강상담을 받을 수 있다.
◆금연사이트=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범국민금연운동본부가 운영하는 ‘금연길라잡이(www.nosmokeguide.or.kr)’는 금연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도전 담배 탈출’ 코너에서는 개인에게 적합한 금연 프로그램을 짜주고 ‘금연 배움터’에서는 담배 유혹 물리치기, 금연 체조 등 구체적 정보를 제공한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이 초보자들에게 도움을 주는 ‘금연 서포터즈’ 코너도 운영한다.
건강사이트 ‘케어캠프닷컴(www.carecamp.com)’은 금연을 진행 중이거나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이 만든 일기장을 공개하고 있다. 또 금연 코너에 가입하면 자신의 금연 결심을 주위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선포할 수 있다.
목표달성 사이트 ‘애트빅(www.atvic.com)’은 금연에 성공하면 가입비를 돌려주는 사이트. 금연그룹에 참여해 목표를 달성하면 해당그룹 회원들의 가입비 80%를 성공 축하금으로 준다. ‘건강샘(www.healthkorea.net)’의 '금연채널'에서는 니코틴 중독을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자가검진 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21일간 집중 금연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다이어트사이트=‘자생한방병원 비만클리닉(www.jasengdiet.com)’에서는 체질과 비만의 원인을 분석해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사이버 건강진단' 코너에 들어가서 자신의 비만 원인을 점검한 뒤 원인에 맞는 클리닉으로 들어가면 한방 치료법, 운동요법 등을 볼 수 있다.
‘엔헬스(www.n-health.com)’를 활용한다면 간단한 건강체크부터 자가진단까지 자신이 직접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만들기 쉽다. '테마클리닉' 코너에 들어가 '다이어트' 항목을 찾아서 먼저 자가진단을 통해 자신의 비만도를 측정해서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맞는 운동, 식단, 칼로리 등을 알 수 있다.
‘뱃살.com(www.batsal.com)’은 남성 전문의가 만드는 남성건강 사이트로, 뱃살빼기에 성공한 경험담, 전문가 상담, 성인병 클리닉 등을 제공한다.
◆특정 질환 정보까지=‘하나이비인후과(www.hanaent.co.kr)’에서는 코골이의 증상과 피해, 축농증 수술 등 코와 관련된 정보를 볼 수 있다. 소아과 전문의들이 설립한 어린이건강 포털 ‘러브앤키드(www.lovenkid.com)’는 주부층을 대상으로 소아과 의학정보를 제공한다. 치아미백 전문사이트 ‘하얀이닷컴( http://www.hayan-e.co.kr)’은 미백제와 미백치약 등 제품에 대한 정보와 올바른 치솔질과 치실사용법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