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 사람의 평균 수명은 75.9세. 유아사망, 교통사고 사망 등 각종 돌연사가 평균 수명을 깎아 내린다는 점을 감안하면 ‘보통사람’의 평균 수명은 80세를 훨씬 웃돈다. 그러면 내 자신은 얼마나 더 살 수 있을까. 신이 아닌 이상 자신의 수명을 미리 알 수는 없다. 그러나 한번쯤 재미삼아 예상해 볼 수는 있다.
99년 토마스 펄 교수(하버드 의대)가 편찬한 ‘100세까지 살기(Living to 100)'의 책을 보면 생활습관과 주거 환경을 토대로 한 23개 항목<표 참조>을 뽑아 자신의 수명을 예측할 수 있도록 정리해 놓았다. 정확하다고는 볼 수 없지만 수년간의 임상실험을 통해 만든 자료이므로 세계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단적인 예로 영국의 BBC와 우리나라 MBC 방송에서도 이를 근거로 수명 예상 계산법을 소개해 호응을 얻은 바 있다. 이 책에서 펄 교수는 “인간의 수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운동, 술, 담배, 식생활 습관, 성격 등”이라며 “이들 요소와 관련된 생활방식에 따라 예상수명이 수십년까지 차이가 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수명 예상 계산법은 운명을 점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책을 읽다보면 펄 교수는 이 책을 통해 건강과 수명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평소 생활습관 중 가볍게 지나치기 쉬운 부분을 일깨워 주려는 의도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서 반드시 ‘흡연’의 항목에서 담배를 피운다고 답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10년 이상 일찍 죽는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다만 지금까지의 통계로 볼 때 이 정도로 담배를 많이 피운 사람은 10년정도 수명이 짧다고 추정할 뿐이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했다. 우선 자신의 예상 수명을 알아보고 새해부터라도 건강을 해치는 요인을 없애 나간다면 반대로 그만큼 수명이 늘어날 수 있을 것이란 기분좋은(?) 기대를 가져보자.
결과가 나왔다면 혹자는 자신의 예상 수명이 적어 실망 했을 수도 있다. 또 어떤이는 예상 수명이 실제 나이보다 적게 나와 이 수명 예상 계산법을 믿지 못한다고 질책할 수 도 있다. 하지만 다소 정확치 않다 하더라도 대략의 예상 수명을 안 이상 지금부터라도 건강을‘기획’하고 준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미국 시카고 프리츠크의대 마이클 로이젠 교수가 2만5천여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결과를 통해 제시한 젊게 사는 건강법을 차근차근 실천해 보자. 그러면 반드시 건강하고 활력 넘치며 장수하는 삶이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로이젠 교수의 젊게 사는 건강비법
△담배를 끊으면 10년 이상 젊어진다.
△치아 ㆍ 잇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면 6.4년 이상 젊어진다.
△3박자 운동(유산소 운동, 근육운동, 지구력 운동)을 꾸준히 하면 9년 젊어진다. 하루 20분씩만 걸어도 5년 젊어진다.
△단일한 상대방(부부 등)과 건전한 성생활을 즐기면 1.6~8년 젊어진다.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고 만성질환을 잘 관리하면 생명이 12년 연장된다.
△지적 활동을 하거나 평생 공부하는 자세를 가지면 2.4년 젊어진다.
△심한 스트레스는 최고 32년까지 사람을 늙게 만든다.
(표)
<수명 예상 계산법>
1. 담배를 피우거나 주변에 담배 피우는 사람들로 둘러 쌓여 있다.
①예(-10) ②아니오(0)
2. 일주일에 두개 이상의 햄버거, 샌드위치, 소시지를 초과해 먹는다.
①예(-3) ②아니오(0)
3. 생선과 고기를 까맣게 탈 때까지 조리한 음식을 먹는다.
①예(-2) ②아니오(0)
4. 버터, 크림, 기름에 튀긴 음식은 물론 기타 포화 지방산 섭취를 피하고 있다.
①예(+3) ②아니오(-7)
5. 고기를 가급적 피하고 과일, 야채 등을 많이 섭취하려고 한다.
①예(+5) ②아니오(-4)
6. 맥주, 포도주 등 주류를 과다하게 마신다. (표준 주류양은 맥주나 와인의 경우 355 cc 한 병, 148 cc 와인 한잔)
①예(-6) ②아니오(0)
7. 맥주, 포도주 등 주류를 적당히(하루에 1-2 번, 각각 표준 주류양) 마신다.
①예(+3) ②아니오(0)
8. 당신이 살고 있는 지역의 공기가 나쁘다.(오염 주의보가 발생할 정도로)
①예(-4) ②아니오(+1)
9. A. 하루에 커피를 437.6 cc 초과해 마신다.
①예(-3) ②아니오(0)
B. 대신 매일 녹차를 마신다.
①예(+3) ②아니오(0)
10. 하루에 아스피린 1알을 먹는다.
①예(+4) ②아니오(0)
11. 매일 치아 사이에 낀 치석들을 제거한다.
①예(+2) ②아니오(-4)
12. 2일 마다 한 번 미만이나 3일(혹은 그 이상의 기간)에 한 번 정도 대변을 본다.
①예(-4) ②아니오(0)
13. 암을 일으키는 HIV나 바이러스에 접촉될 확률을 높이는 위험스런 성행위 혹은 마약 관련된 행위를 한다. ①예(-8) ②아니오(0)
14. 일광욕을 자주 한다.
①예(-4) ②아니오(+3)
15. 집안에 콘크리트나 시멘트에서 나오는 라돈(radon)과 같은 방사능 물질에 위험할 정도로 노출돼 있다. ①예(-7) ②아니오(0)
16. 몸무게 지표<체중(㎏)÷ 신장(㎡)>는 얼마인가?
①18보다 작다.(-7) ②18~26 (+2) ③27~29 (-7) ④30~34 (-10) ⑤35~39 (-15) ⑥40이상 (-25)
17. 가보고 싶을 때 가볼 수 있는 가족 구성원 (배우자나 독립하지 않은 자녀를 제외한)이 가까운 곳에 산다. ①예(+5), 아니오(-4)
18. 다음 중 당신에게 해당되는 것을 고르시오.
A. “스트레스가 나를 초조하게 만든다. 나는 이를 떨쳐 버릴 수 없는 것 같다.” 예(-7)
B. “나는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 있다.” 기도, 운동, 명상, 유머 등의 방법으로 이를 극복할 수 있다. 예(+7)
19. 직계 가족(부모, 형제, 자매) 중에 적어도 두 명 이상 당뇨병을 앓는다.
①예(-4) ②아니오(0)
20. A. 사고가 아닌 이유로 부모 모두 75세 전에 사망했다.
①예(-10) ②아니오(0)
B. 아니면, 부모 모두 (아니면 한 쪽이 75세 전에 사망했다면 그 중 한 분이) 75세에 이르러 매일 간병인의 도움을 받아야만 했다.
①예(-10) ②아니오(0)
21. 90세 이상 건강하게 사신 분이 친척(부모, 삼촌, 조부모) 중에 적어도 두 분 이상 있다. ①예(+24) ②아니오(0)
22. A. (정기적인 운동 없이) 소파에만 앉아 있는다.
①예(-7)
B. 매일 20분 이상 운동한다.
①예(+7)
23. 비타민 E를 매일 복용한다.
①예(+5) ②아니오(-3)
▲계산방법
ㆍ A와 B로 된 항목은 하나만 답한다.
ㆍ 모든 + 점수와 - 점수를 더한뒤 이를 5로 나눈 값에 남자는 84세, 여자는 87세를 더한 수가 자신의 예상 수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