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한 신규 종무인력을 확보하고, 기존 종무인력의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종무행정강좌가 열린다.
조계종 총무원은 7월 1일부터 5일까지 중앙승가대학 김포학사에서 제1회 종무행정 강좌를 개설한다. 이번 강좌는 종단이해를 위한 교육부터 0종무행정 이해 0종무행정에 대한 이해 0관공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 0사찰실무교육등으로 진행된다.
조계종 정체성 정립을 위해 중앙승가대 총장 종범스님과 김광식박사의 '조계종 근현대사' 종회의원 현응스님의 '종헌종법'등의 강좌가 개설된다.
종무행정의 이해와 관련해서는 조계종 이석심차장 김영주 과장의 '중앙종무기관의 이해' 동국대 심익섭교수의 '종무행정 개론'이 마련되며, 사회속에서 사찰 종단의 역할 제고를 위한 교육으로 중앙승가대 유승무교수의 '사찰의 지역사회 활동' 김응철교수의 '세계불교의 현황'등의 강의가 준비된다.
사찰의 관공서 대응능력 향상을 위한 실무교육으로는 기획실장 현고스님의 '불교관련 국가법령의 이해' 이점수 법무사의 '부동산관리 실무및 관련세무'등이, 사찰의 대내외 활동을 위한 실무교육으로 조계사 주지 지홍스님의 '신도관리' 무진법장사 주지 퇴휴스님의 '법회운영및 지원' 황찬익 과장의 '사찰의 홍보기법' 봉축위 박상희 간사의 '불교행사진행'등의 강의가 열린다.
조계종은 수료자에게 스님의 경우 본말사 주지연수와 초임주지연수교육 이수를 인정해주고, 재가자의 경우 종무원 채용시 가산점을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종무행정강좌 접수마감일은 28일까지이며, 모집인원은 40여명이다. 문의 02) 735~5861.
김원우 기자
wwkim@buddhapia.com